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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와 은총, 닫힌 체계와 열린 틈새 사이

인간 사유의 여정은 언제나 경계 위를 걷는 일이었다.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은 구분하고 체계화하며, 정리하고 나누어왔다. 그러나 그 경계가 어느 순간 너무 견고해질 때, 인간은 자기가 만든 체계 안에 스스로를 가두게 된다. 경계는 원래 초월을 지시하는 틈새였으나, 점차 그것이 닫히고 단단해질 때, 은총은 자취를 감추고 만다.중세 스콜라 신학의 거장, 토마스 아퀴나스는 자연과 은총의 통일된 조화를 바라보던 고대-교부 전통에서 벗어나, 이 둘 사이의 구분을 시도했다. 이는 자연의 고유성과 이성의 질서를 긍정하려는 시도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 구분은 은총의 초월성과 자유를 제약하고 말았다. 본래 자연과 은총은 조화롭게 서로를 해석하고 드러내는 관계였다. 그러나 구분하는 순간, 은총은 ..

웨스트민스터 총회 스케치, 총대들의 경건

Devotional Exercises웨스트민스터 총회는 신학적 토론뿐 아니라 경건 훈련과 기도회도 함께 진행하였다. 총회는 의회와 더불어 정기적이며 특별한 금식일(fasts)을 정해 지켰는데, 이것은 당대 청교도 경건의 특징적인 표현이었다.예를 들어 1643년 9월 25일 월요일, 의회와 총회가 함께 세인트 마가렛 교회(St. Margaret’s Church)에 모여 ‘엄숙한 동맹과 서약(Solemn League and Covenant)’에 서명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순서로 예식이 진행되었다:   •   먼저 화이트 목사(Mr. White)가 약 1시간 기도했고,   •   이어 나이 목사(Mr. Nye)가 1시간에 달하는 권면을 전했으며,   •   그 다음에는 헨더슨 목사(Mr. Henderson)..

웨스트민스터 총회 의사록 제327차 (1644.11.21. 목요일 아침)

결의 : Mr. Vaughan은 본 회의로부터 어떠한 증명서도 발급받지 못할 것.결혼을 위한 지침서(Directory for Marriage)에 관한 제2위원회의 보고서가 낭독되고 논의되었다.Mr. Henderson은 결혼 전에 약혼에 대해 언급할 것을 제안하였다. ..... '하나님의 예배의 일부가 아니다'라는 내용을 제외할 것을 제안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저는 이것이 단순히 육적인 계약(carnal contract)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언약입니다... 그러나 세속 계약(civil contract)은 당사자들의 동의로 해소될 수 있습니다.결의: 제2위원회는 결혼 지침서에 추가될 계약 또는 약혼에 관한 사항을 검토하고 본 회의에 보고할 것. 위원회는 오늘 오후에 회의를 가..

웨스트민스터 총회 의사록 제326차 (1644.11.20. 수요일 아침)

결의: Mr. Wallis는 본 회의에 출석하지 않고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할 것.하원(House of Commons)에서 반대하는 형제들의 이유에 관한 메시지에 대한 명령을 전달함.Dr. Burges: 어제의 논의가 본 회의의 결의와 반대되는 것이었으므로, 그 사안을 다시 논의할 수 있도록 허용할지 여부를 표결에 부칠 것을 제안함.Mr. Marshall: 제가 조금만 말씀드릴 기회를 요청합니다...Dr. Gouge: 이 제안은 시기적절하지 않습니다. 언약을 문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입니다.결의: Mr. Marshall 또는 다른 누구라도 언약과 관련된 서문의 해당 부분에 대해 발언할 자유를 가질 것.Mr. Marshall: 저는 그 부분이 이전의 것을 제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이해했..

성도에게 질병도 유익이라 - 러더포드 서신

어바인의 목사 휴 맥케일에게 “.... 만일 그리스도께서 메마르고 무기력한 우리의 마음을 기경하려 하시지 않았더라면 말라비틀어진 내 마음의 뿌리는 더 많은 이슬과 소나기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만일 조각할 목재가 없다면 작품은 태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주의 은혜는 우리의 결함을 재료로 광대한 화폭에서 아름답게 그려지게 될 것을 알기에, 죄책감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통해서 주님의 은혜를 날카롭게 하고 다듬어 가야하는 책임감 때문에 항상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내 주님의 고약을 얻을 수 있다면 나는 내 몸에 종기가 나는 것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질병도 유익이라면, 다정하신 의사, 우리 주님의 손길과 거룩하시고 부드러운 손가락을 내게로 끌어당겨 시들고 문둥병에 걸린 내 몸을 어루만지시게 하는 것입..

병중에 계신 J 목사님께

몇 해 전 두 해 동안 마음에 겪으신 고통은 가족들조차도 본인만큼 느낄 수 없는 극심한 병이라고 저는 알고있습니다. 또한 그 기간 동안 한 교회의 목회자로서 느껴야 했을 절망감과 좌절은 고통 자체보다도 훨씬 더 크고 괴로우셨 겁니다. 그러나 말씀하신 것처럼 기적같이 회복된 후 2년간 충만한 복을 누리시는 것을 옆에서 볼 수 있어서 저도 감사했습니다. 이번에 닥친 육신의 고통은 몸에 칼을 대고 수술대 위에 올라가야 하는 두려움은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전에는 영혼의 고통이 육체마저 기진맥진하게 만들었지만 이제는 육의 질고가 믿음으로 단련된 영혼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전에 더 한 고통을 한 번 경험 하셨이니 두 번째는 더 담대해질 수 있고 전에는 준비없이 마주해서 당황하셨지만 이제는..

칼빈장로교회 소개의 글

우리는 영원하신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의 창조와 섭리의 역사를 믿습니다. 그리고 그분의 계시의 말씀은 오직 66권 신구약 성경에만 있음을 믿습니다. 우리는 사도들로부터 이어진 보다 엄밀하고 건전한 초대교부들과 동일한 신앙정신을 따라 일어난 종교개혁의 열매들은 하나님의 역사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그런 역사를 따라 세워진 장로교적 개혁신학자(칼빈주의자)들과 그런 신학과 신앙정신으로 검증되고 확립된 교회의 신앙고백들(벨직신앙고백서(1561),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1563), 도르트신조(1619),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1647)도 같은 뜻으로 존중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모든 표현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을 최대의 목적으로 삼는 신앙정신으로 고백합니다. ■ 예배 및 모임 안내 ..

교회소개 2023.11.25

성경해석과 설교에 대해서

문 : 어떤 설교자의 설교 내용이 성경 해석상으로 문제는 없으나 설교자가 신학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그의 성경해석의 일부분을 설교에 인용할 수 있습니까? 답 : 세 가지 점에서 경계해야 합니다. 1. 첫째는 학문으로서의 신학작업과 말씀 선포로서의 설교의 차이 학문적인 작업과 설교의 차이를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학문적인 작업도 신앙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지만 글의 특성상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분석 비판하는 가운데 옳바른 견해와 그렇지 않은 견해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설교는 다양한 이론과 견해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일관된 해석과 그에 따른 일관된 적용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리고 특별히 설교자는 교회의 왕되신 주님의 통치권을 대리 수행하는 사역자이기 때문에 모든 면에서 (과정과 결과, 내..

장로회 정치 2023.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