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보 제 597 호>
‘유신 진화론’에 대한 합신 교수들의 입장
유신 진화론은 현대 과학의 이론이 가정하는 진화론의 틀에 따라서 창세기 1장을 해석한다. 그러나 현대 과학의 이론이 가정하는 진화론의 틀이란 하나의 가설일 뿐 확정된 진리가 아니며, 그 가설을 따라 "하나님의 창조"를 주장하는 시도는 오류이다.
유신 진화론을 받아들일 경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오류를 범한다.
(1) 이분법의 오류: 유신 진화론은 성경을 단지 주관적 의미와 목적만을 말하는 것으로 보며, 객관적 사실은 과학이 말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신학적 사실과 의미조차도 성경의 정당한 해석에 근거하기보다는 오히려 진화론적 범례를 따르는 과학을 기초로 설명한다.
(2) 이중진리의 오류: 유신 진화론은 동일한 진리가 한 편으로는 성경의 증거로, 다른 한편으로는 진화라는 과학적 증거로 제시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우주와 인류의 기원에 관련해서는 진화론적 증거를 말하는 과학의 진리 인식이 성경의 증거보다 우월하다고 말한다.
(3) 성경해석의 오류: 유신 진화론은 진화론에 따른 과학의 증거에 기초하여 기원을 설명해야 한다는 진리인식의 원리에 따라서 창세기 1장을 창조와 과정에 관한 역사적 사실의 기록으로 보지를 않는다. 단지 온 자연과 인간이 피조물이라는 의미만을 전달하는 문학적 기록으로 볼 뿐이다. 유신 진화론은 아담과 하와를 창조된 최초의 역사적 인물로 인정하지 않는다.
(4) 창조와 섭리의 혼동: 유신 진화론은 창조와 섭리를 구분하지 않는다. 창조를 진화의 과정으로 환원시킨다. 그 결과 창조를 제 1원인이신 하나님의 직접적인 활동으로 보지 않으며, 단지 진화라는 제 2원인의 작용에 의한 것으로 해석을 한다.
(5) 대표적인 교리의 오류들: 유신 진화론은 죄를 의지적 불순종으로 보지 않으며 성경적 죄의 개념을 부인한다. 모든 악은 자연의 본질적 상태로 이해할 뿐이다. 아담과 하와를 역사적으로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으로 여기므로 인간의 죽음이 그들의 타락의 결과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총으로 인한 구원도 연다고 주장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이 진화하여야 할 정점에 있는 오메가 포인트로 여겨질 뿐이다. 따라서 합신 교수들은 유신 진화론이 성경의 교훈에 어긋나는 그릇된 이론으로 판단한다.
가까이서 보면 모르지만
몇 걸음 떨어져서 보면
굽은 길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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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신 진화론’에 대한 합신 교수들의 입장
유신 진화론은 현대 과학의 이론이 가정하는 진화론의 틀에 따라서 창세기 1장을 해석한다. 그러나 현대 과학의 이론이 가정하는 진화론의 틀이란 하나의 가설일 뿐 확정된 진리가 아니며, 그 가설을 따라 "하나님의 창조"를 주장하는 시도는 오류이다.
유신 진화론을 받아들일 경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오류를 범한다.
(1) 이분법의 오류: 유신 진화론은 성경을 단지 주관적 의미와 목적만을 말하는 것으로 보며, 객관적 사실은 과학이 말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신학적 사실과 의미조차도 성경의 정당한 해석에 근거하기보다는 오히려 진화론적 범례를 따르는 과학을 기초로 설명한다.
(2) 이중진리의 오류: 유신 진화론은 동일한 진리가 한 편으로는 성경의 증거로, 다른 한편으로는 진화라는 과학적 증거로 제시되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우주와 인류의 기원에 관련해서는 진화론적 증거를 말하는 과학의 진리 인식이 성경의 증거보다 우월하다고 말한다.
(3) 성경해석의 오류: 유신 진화론은 진화론에 따른 과학의 증거에 기초하여 기원을 설명해야 한다는 진리인식의 원리에 따라서 창세기 1장을 창조와 과정에 관한 역사적 사실의 기록으로 보지를 않는다. 단지 온 자연과 인간이 피조물이라는 의미만을 전달하는 문학적 기록으로 볼 뿐이다. 유신 진화론은 아담과 하와를 창조된 최초의 역사적 인물로 인정하지 않는다.
(4) 창조와 섭리의 혼동: 유신 진화론은 창조와 섭리를 구분하지 않는다. 창조를 진화의 과정으로 환원시킨다. 그 결과 창조를 제 1원인이신 하나님의 직접적인 활동으로 보지 않으며, 단지 진화라는 제 2원인의 작용에 의한 것으로 해석을 한다.
(5) 대표적인 교리의 오류들: 유신 진화론은 죄를 의지적 불순종으로 보지 않으며 성경적 죄의 개념을 부인한다. 모든 악은 자연의 본질적 상태로 이해할 뿐이다. 아담과 하와를 역사적으로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으로 여기므로 인간의 죽음이 그들의 타락의 결과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총으로 인한 구원도 연다고 주장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이 진화하여야 할 정점에 있는 오메가 포인트로 여겨질 뿐이다. 따라서 합신 교수들은 유신 진화론이 성경의 교훈에 어긋나는 그릇된 이론으로 판단한다.
사과문
본인은 2010년 10월 합신교단의 N교회에서 고등부 이상의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인은 진화/진화론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라는 주제 강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강의안의 적절치 않은 내용구성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들로 인해, 합신교단 소속 교회들과 여러 목사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는 본인이 합신교수 본연의 자세와 책무를 망각한 처사로서, 다시는 반복되지 말아야 할 잘못임을 통감하는 바입니다. 이번 일을 교훈삼아 앞으로는 이와 같은 사래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거듭 여러 목사님들과 본교 이사회 및 교수회에 죄송한 마음을 표합니다.
2011년 8월 1일 송 인 규
본인은 2010년 10월 합신교단의 N교회에서 고등부 이상의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인은 진화/진화론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라는 주제 강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강의안의 적절치 않은 내용구성과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현들로 인해, 합신교단 소속 교회들과 여러 목사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는 본인이 합신교수 본연의 자세와 책무를 망각한 처사로서, 다시는 반복되지 말아야 할 잘못임을 통감하는 바입니다. 이번 일을 교훈삼아 앞으로는 이와 같은 사래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거듭 여러 목사님들과 본교 이사회 및 교수회에 죄송한 마음을 표합니다.
2011년 8월 1일 송 인 규
가까이서 보면 모르지만
몇 걸음 떨어져서 보면
굽은 길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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